본문 바로가기
코드

CQ 빌더

by ehei 2006. 8. 1.

※ 이 에디터는 더 이상 CQ를 위해서 사용될 수 없다. 너무 많은 사항이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안타깝지만, 개선할 시간도 없다. 공의 위치를 추출, 빛 조절, 일부 값 수정 등에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Qt 사용에 대한 참고로 사용되길 바란다. [9.1]



CQ라는 지능개발 게임의 스테이지를 구성하기 위해 만든 빌더. 에디터를 제작하기 위한 수요는 많고, Qt와 Ogre3D를 연계시키는 시도는 많았다. Ogre3D 포럼을 많이 참조했다.

 

 

사용 라이브러리:

 

Qt 4.1.3 Open Source Edition : GUI가 예뻐서 채택한 GUI 라이브러리. 사용하기도 쉽다. 문서화도 좋고, 데모도 핵심을 찌른다.

Ogre 1.2.1 Dagon : 그래픽 라이브러리.

 

 

개발 기간: 7.25 ~ 8.1 버전

 

파일: 되도록 이어받기 프로그램을 쓰는 편이 좋음(오페라 웹브라우저로 받으면 편함 -.-;)



Builder0.9a_release.zip

실행 파일

Builder0.9a_dependency.zip

Qt DLL 실행하기 위한 필수 파일. 실행파일이 위치한 폴더에 푼다

Builder0.9a_source.zip

소스. 위의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야 컴파일 가능하다

 


버그:

  • 전혀 데이터를 수정하지 않았음에도, 메뉴의 New를 선택할 때 저장 여부를 묻는다.
  • Light 탭에서 positon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자. 이 때 슬라이더와 에디트라인의 값이 올바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 단, 변경은 정상적으로 된다.
  • 일부 메쉬를 컨테이너 또는 에그로 읽어들일 때 예외가 발생한다. 특히 스켈레톤이 있는 경우는 대부분 발생한다.
  • 일부 메쉬를 컨테이너 또는 에그로 읽어들일 때 사이즈가 0이 되는 경우가 있다. 단, 값을 변경하여 크기를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는 있다.
  • Numeric Rate를 100%로 하고 Mix Egg를 할 경우 예외가 발생한다.
  • 에그에 표시되는 숫자나 연산자는 랜덤하게 설정되는데, 이게 연이어서 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srand()가 함수 호출 시마다 실행된다는 걸 의미한다.

개선할 사항:

  • 광원을 에디터 상에서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calc 파일을 열어서 직접 추가한 후 수정하기만 가능하다.
  • 컨테이너, 에그의 회전이 되지 않는다. 또한 회전 선택 시에 축과 각도를 비주얼하게 표시해야 한다.
  • 광원을 선택할 때, 광원의 방향이 표시되어야 한다.
  • 머터리얼 탭의 용도가 정해지지 않았다. 불필요하면 제거하든지, 용도를 찾아라.
  • GUI 창에서 일부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카메라 시점 이동, 드래그를 통한 오브젝트 이동 등
  • 감상 기능. 즉, 스테이지가 회전하는 등의 애니메이션이 지원되어야 한다. 그래야 스테이지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는지 더 쉽게 확인 가능하다.
  • 광원의 PowerScale 기능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GUI만 삽입한 상태. 차후 결정 필요





'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totype for CxImage library  (0) 2006.09.18
Inno Setup 5 Script  (0) 2006.09.09
버텍스 회전 이용하기  (0) 2006.07.08
VisualStudio 2005에서 QT 작업하기  (0) 2006.07.06
AABB 충돌 검사 방식에서의 정확한 구 검출  (0) 2006.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