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인용구

티스토리의 문제점

by ehei 2021. 4. 24.

사이버펑크 2077 게시물이 관리자 삭제가 되었다. 조회수 0인데 신고에 의해 삭제되었다고 한다. 어떤 사유로 삭제되었는지 문의하는 메일을 보냈지만 판박이 같은 자동 응답이 왔다. 찾아보니 다른 이들도 알 수 없는 혹은 모호한 이유로 삭제되고 오히려 블로그 폐쇄를 경고하는 답을 받았다고 한다. 나 또한 마찬가지였다. 내 추측에 삭제 이유는 이렇다. 사이버펑크를 하면서 인상적인 스크린샷을 올렸는데, 그 중 하나는 투명 의상이었다. 아마 그것이 이미지 감지 로직에 걸린 것으로 추측된다. 삭제 이유가 그렇다면 이해할 수도 있다. 그러나 왜 지웠는지는 알려줘야하지 않는가? 길게 쓴 글이 아까워 다시 올렸고, 기껏 모은 스크린샷도 그래서 함께 다시 올렸지만 재검열의 두려움으로 주저하는 나를 보게 되었다. 결국 알아서 조금이라도 이상해보이는 건 지울 수 밖에 없었다. 중국 인민의 온라인 생활을 간접적으로 느끼게 해준 티스토리. 거대 기업의 횡포는 사이버펑크 세계관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